877th prescription_과거에 못할 짓을 참 많이 했는데, 이제는 저도 사람다운 사랑을 하고 싶습니다

K님 :

(아래는 요약내용입니다.)

철없던 시절, 이성 관계에서 정말로 많은 실수와 잘못을 하였습니다. 말로 차마 못할 정도의 사건들도 많이 있었죠. 지금은 후회하고 있지만, 내 잘못을 내가 용서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지금도 연락하고 있는 그 사람에게도 똑같이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그런데, 당시의 일을 사과하고 싶어도 여전히 책임지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이야기를 꺼내야 할 지도 모르겠어요. 사람에게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다하지 못했다는 생각에,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꺼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도 이제는 진짜 사랑을 하고 싶습니다.











K님, 닥터엘입니다.

나이가 들어 반성할 수 있다면 참으로 다행인 일입니다. 지나간 시간에 대한 후회를 펼쳐놓자면, 사실 끝도 없답니다. 우리는 매순간 다른 선택을 하고 다른 가능성을 흘려보냅니다. 시간은 하나의 길로 이어져 있고 때문에 우리는 하나의 인생을 살죠. 혼자 살 수 없는 인생이니, 타인과 어울리고 반목하고 만남과 이별을 반복하죠. 어떤 사람에게는 좋은 사람일 수 있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나쁜 사람이 되기도 합니다. 그것은 어떤 명망가라도 어떤 유명인이라도 마찬가지랍니다. 보여지는 것이 그 사람의 다가 아니고, 순간의 관계가 그 사람의 전체를 결정하지는 않아요. 만약, K님이 과거의 자신을 후회하고 있다면, 남은 선택은 앞으로의 시간을 더 많이 지배하겠다 결심하는 길 밖에는 없죠.

선택은 피할 수 없는 일이죠. 주체가 되어 살아간다는 것은, 어른이 된다는 것은, 내 몫을 책임진다는 것은 그런 것이죠. 우리가 더 자주 선택해야 하는 쪽은, 더 좋은 사람이 되겠다고 결심하는 일이에요. 완벽할 수는 없지만 더 좋은 사람이 되겠다는 마음가짐. 이보다 더 나은 선택이 어디에 있겠나요.

과거의 자신이 무엇을 잘못하였고 어떤 일을 저질렀는지 끊임없이 돌아가서 스스로를 다그칠 필요는 없어요. 가능하다면 노트를 하나 마련해서, 후회하는 일, 반성하는 일, 앞으로는 하지 않겠다 결심하는 일에 대해서 차근차근 기록을 해보세요. 후회는 한번으로 족하죠. 반복해서 과거를 재구성하며 스스로를 갉아먹을 이유는 없어요. 노트를 가득 채웠다면, 지우고 싶은 기억을 지우듯 불태워 없애세요. 이미 닿을 수 없는 인연들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마음을 보내고 기도하세요. 그렇게 스스로에게 갱생의 기회를 주세요. 그리고, 자신을 돌보듯 앞으로의 인연을 더욱 귀하게 대접하겠다 결심하세요. 실천하세요. 그럴 수 있다면, 그러기 위해서 노력한다면, K님은 앞으로 더욱 훌륭하게 살 수 있는 거에요.

여전히 과거의 인연과 연락이 닿고 있다면, 어쩌면 다행인지도 모르죠. 그 사람에게 진심을 전할 수 있다면 전화로든 편지로든 마음을 털어놓고 그 사람에게 용서를 구하세요. 누구에게도 지우고 싶은 과거는 있죠. 그 사람이 아무렇지 않게 행동한다 해도 정말로 그 사람이 나를 용서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어요. 그러나, 용서를 구하는 일은 K님이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죠. 마음을 전하지 않으면, 상대는 결코 나를 이해할 수 없어요. 용기를 내서 온 마음을 전하세요. 상대가 나를 용서하든, 과거사를 들춘 일을 원망하든, 그것은 어차피 K님이 감당해야 할 마땅한 몫이죠.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고 행복을 빌어주어요. 만약 두 사람이 진심으로 소통할 수 있다면 다행이죠. 만약 그렇지 못하고 진심이 거절당한다 해도, 그것을 후회해서는 안될 거에요. K님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한 것일 테니까요. 자신의 말과 행동에 책임을 지는 일. 이것은 평생 연습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이죠.

그에게 용서를 구하였다면, 앞으로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스스로에게 약속을 하세요. 비젼을 만드세요. 막연하게 스스로를 싫어하고 있으면 어떤 변화도 오지 않아요. 계획을 세워야 해요. 일상에서 지킬 수 있는, 행동원칙을 만들어야 하죠. 그래야 하루의 시간을 보내면서도 자신이 어디로 가는 지 알 수 있어요. 새 사람이 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죠. 그러나, 죽을 때까지 우리는 매일의 새로운 기회를 선물받아요. 오늘 달라질 수 있는데, 오늘을 포기하겠나요. 내일 달라질 수 있는데, 내일을 꿈꾸지 않겠나요. 덜 후회하고 살 수 있다면, 그 방법을 선택하셔야 해요.

이제는 누군가에게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하나요? 그렇다면, 다시 사람을 만나겠다는 용기를 내야 하죠. 타인에게 과거와 같은 실수와 잘못을 하지 않도록, 스스로를 더 잘 알고 통제해야 하죠. 만약 스스로를 더 좋아할 수 없다면 더 많이 공부하고 연습하고 휴식을 가지세요. 연애관계가 아니더라도, 자신을 더 좋아하게 되고 사람을 이해하게 되고 사소한 인간관계에서도 좋은 사람으로 기억될 수 있겠다 생각한다면 다시 사랑을 하세요.

진심으로 스스로를 믿고, 진심으로 열망하세요. 사랑하기 위한 자격 따위는 없죠. 인간과 인간 사이의 예의를 알고, 그것을 지키려 노력한다면 그것으로 된 거에요. 행운을 빌겠습니다.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