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3rd prescription_그 아이가 소울메이트라 생각해서 늘 기다리기만 하다 헤어졌습니다.

W님 : 

게임하다 만나 호감을 갖게 된 그는 고등학생이죠. 소울메이트라 생각해서, 항상 기다리기만 하면서도 계속해서 관계를 이어갔어요. 그는 제가 집착한다 생각했고, 자주 헤어지고 재결합했습니다. 그러나 결국 우린 헤어졌죠. 

몇달 간 저는 너무나 힘들었어요. 전 제 마음을 모두 주었거든요. 

한참 뒤 그와 다시 대화할 기회가 있었어요. 그는 24시간이 모자란 학생이고, 저는 그 아이를 그리워하며 매일 우는 사람이죠. 합리적으로 생각하면, 그는 연애할 시간도 능력도 없고 저 역시 외로운 건 못 참아요. 우린 잘 될 수 없는 사이죠. 

하지만, 한편으로는 다시 시작했으면 하고 정말로 바랍니다. 










(위는 요약내용입니다.)





W님, 엘입니다. 

일단 게임 계정을 탈퇴하세요. 연애를 하려면 적어도 자신의 생활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어른이어야 해요. 그는 아무 것도 혼자 결정할 수 없고 자신의 인간관계를 책임질 수도 없어요. 단지 외롭다는 이유로 아직 자기 자신도 감당할 수 없는 어린아이의 손이라도 잡고 싶은 건가요? W님이 그 아이와의 관계에 매일매일 울고 있을 때, W님의 삶은 대체 어디로 가고 있나요? 

W님의 꿈은 무엇인가요? W님은 5년 뒤 어떤 자리에서 무슨 일을 하고 싶은가요? W님은 무엇을 하면 행복한 사람인가요? W님은 자신의 모든 선택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어른인가요? W님은 어른이 될 각오를 한 적이 있나요? W님은 어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W님은 왜 연애한다 생각하나요? 

W님. 당신의 문제는 연애가 아닙니다. 내 삶의 주체가 되는 일. 어른이 되는 일. 좀더 현실과 마주보는 일. 스케줄을 관리하는 일. 새로운 세상을 배우는 일. 유한한 청춘에서 무엇이 우선순위인지 아는 일. 온라인에서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일. 스토킹하거나 스토킹 당하지 않도록 자신을 지키는 일. 신원이 불명확한 사람을 경계하는 일... W님이 생각해야 되는 건 너무나 많죠. 

연애 따위는, W님의 삶을 구원하지 못해요. W님이 지금 외롭고 막막하다면, 그건 W님이 혼자라서가 결코 아닙니다. 스스로 자신의 삶을 중심 잡겠다 결심하지 않아서죠. 자신이 무엇이 되어야 할 지 어디로 가야 할 지 상상하지 못해서죠. 연애해서 행복해지는 방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W님이 지금 행복하지 않다면, 누구를 만나도 행복할 수 없어요.

지금 자신이 그 아이보다 나이가 들었기 때문에 어른이라고 생각하나요? 제 눈에는 그 아이가 얼마나 어린아이인지 너무나 잘 보여요. 그 아이의 말이 본심을 숨긴 퍼즐같은 암호라고 생각되지 않아요. 그 아이는 그저 자신의 삶도 버거운 아이고, 대학 입학 준비에 저당잡힌 시간 외에는 게임을 하며 쉬어야 하는 꼬꼬마예요. 연애는 감정으로 하는 게 아닙니다. 데이트 시간과 비용과 상대를 신경쓰고 챙길 정신적인 여유과 성숙된 영혼으로 하죠. 그는 연애할 능력이 없고, W님은 아직 어른이 되겠다 결심조차 못했으니 두 사람이 만나보았자 답이 없는 겁니다.  

게임하지 않고도 W님은 다른 인간관계를 만들 수 있어야 해요. 게임하지 않고도 남는 시간을 채울 수 있어야 해요. 게임하지 않고도 해야 할 일이 자꾸만 생각나야 해요.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W님. 상상력이 필요해요. 어른이 되는 일에는 상상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의 자신이 더 어른이 된다면 무엇을 할 수 있을 것 같나요?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결심을 하고 어떤 선택을 하리라 생각하나요? 자신이 서른이 되어도 이 아이를 사랑한다며 붙잡을 거라고 생각하진 않겠죠? 나이를 먹는다고, 주민등록증이 나왔다고, 돈을 번다고, 섹스를 해보았다고, 연애놀이 좀 해보았다고 어른인 것은 결코 아니죠. 어른은 자신의 선택에 책임을 집니다. 선택은 단지 눈감고 아무 것이나 집어드는 게 아니에요. 선택을 위해서는, 좋은 선택을 위해서는, 자신을 위해 좋은 선택, 세상을 위해 좋은 선택, 타인을 덜 상처주는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가 필요하고 시행착오가 필요해요. 나이가 들수록 내가 세상을 아직도 잘 모르는구나 깨닫는 것이 많아져야 정상이죠. 작년의 나와 올해의 내가 정말로 다르다고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죠. 알아야 할 것이, 행동해야 할 것이 넘친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아요. 내가 덜 흔들려야 내 연애도 건강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게 성숙입니다. 

W님. 당장 하루아침에 스스로 납득할 수 있는 어른이 될 수는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상상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른이 무엇일까, 항상 생각하세요. 어른이라고 생각되는 사람들을 관찰하고 따라하세요. 롤모델을 찾아보세요. 롤모델의 특징과 강점은 물론 약점과 단점을 보고 배우세요. 주변에 분명 흘러넘칠 반면교사를 찾으세요. 책을 읽으세요. 취향을 만드세요. 자신과의 대화시간을 늘리세요. 생각하고 상상하고 연습해야, 어른이 될 수 있어요. 

W님. 냉정하게 말씀드릴게요. 그 아이와 연애라는 관계를 유지할 때도, 그 아이와 당신은 행복하지 않았어요. 늘 삐걱대고 흔들리고 소통하기조차 힘들었죠. 소울메이트든 그냥 친구든 지인 사이라도, 연락이라도 제대로 되는 사람이어야 진짜 인간관계인 겁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하여 아래의 이북을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HOW2LUV: 연애부적합유형_남자편>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