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58th prescription_그를 배려해서 항상 기다리기만 하는 연애, 너무 외롭고 화가 납니다.

F님 :

그는 계속해서 시험준비를 하며 저와 데이트해왔죠. 저는 첫연애라 기대가 컸는데, 점점 연락이 뜸해져서 혼자 끙끙 앓고 속을 끓여왔습니다. 그를 배려하기 위해 저는 데이트도 훨씬 한달에 한번, 문자로 하루에 두번 정도로만 해달라고 부탁했죠. 

그는 피곤하고 바쁘고 저를 위한 배려가 없고 연락도 의무적인 것 같습니다. 저는 계속 화가 납니다. 














(위는 요약내용입니다.)




F님, 엘입니다. 

첫연애라고 너무 의미부여하지 마시고, 연애에 대해서 가져왔던 판타지를 얼른 버리도록 합시다. 감정이 아무리 깊어도 연애 관계를 유지할 능력이 없으면 그 연애는 못하는 겁니다. 연애 관계 유지 능력에는 아래와 같은 항목들이 있습니다. 

1. 데이트를 할 체력과 비용과 시간 
2. 상대를 향한 집중력
3. 대화를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4. 예의와 존중의 태도
5. 최소한의 자기관리 능력
6. 연락을 하는 성의
7. 애정표현을 할 수 있는 창의력, 상상력, 표현능력
8. 연애에 대한 비젼, 자신만의 연애관, 자기 주관
9. 인간관계를 시작하고 유지하고 끝내는 기준과 능력
10. 데이트 코스를 짜고 아이디어를 내고 함께 있는 시간을 누리는 능력 
11. 갈등을 감당하고 합의를 이끌어내는 논리와 지성
12. 부모나 또래집단으로부터의 독립성
13. 애착관계를 누리는 능력
14. 사랑
15. 다양한 이유에서 생기는 연애욕구 
16. 감정조절 능력
17. 그 외 기타등등 기타등등

이 모든 항목이 반드시 다 필요한 건 아니지만, 최소한의 몇가지는 꼭 필요합니다. 차근차근 읽어보시고 상대가 무엇이 부족한 지 체크해보세요. 사랑이나 애정은 연애에서 필수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연애를 친구 사이처럼 캐쥬얼하게 하는 연애인들도 있고, 전쟁터의 연인처럼 목숨을 걸고 하는 연애인들도 있고, 결혼으로 가는 과정으로서 하는 연애인들도 있고, 상대에게서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하는 연애인들도 있죠. 연애의 목적이나 의미를 서로가 명확히 밝히고 합의할 수 있다면, 틀린 연애는 없습니다. 자신이 연애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상대에게 질문하지도 않고 서로가 합의하지도 않으면서, 연애와 연애상대를 탓하는 것이 틀린 거죠. 

F님. 연애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가 필요로 하는 애착의 정도와 F님이 상대에게 바라는 애착의 정도는 다릅니다. 인간관계의 우선순위도 다르죠. 사랑하니 안하니를 고민하지 마세요. 사랑은 그저 내가 상대와 삶을 누리겠다는 의지에서 나오는 말과 행동의 연속일 뿐입니다. 사랑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고, 보이기도 하고 안 보이기도 합니다. 내가 연애에서 완벽한 무엇을 이루겠다는 막연한 마음을 버리고, 무엇을 그와 누릴 수 있을 것인지부터 찾는다면 의외로 답을 쉽게 보일 거예요. 

연애라는 시스템이 서로에게 의무가 되고 짐이 되고 부담이 되면, 양쪽 모두에게 즐겁지 않죠. 누군가와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은 정말 근사하고 멋집니다. 하지만, 어떤 연애 관계도 위에서 언급된 요소들이 결핍되어 있다면 기우뚱거릴 수 밖에 없어요.

F님은 그 사람과 연애에 대한 비젼을 공유할 수 있나요? 차분히 대화해보시고 그와 내가 '우리의 연애'를 구축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한다면, 하루라도 빨리 정리정돈하는 게 청춘을 덜 낭비하는 길입니다. 심사숙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하여 아래의 이북을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HOW2LUV: 연애부적합유형_남자편>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