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6th prescription_사회에 나가기도 전에 빚더미에 앉은 자신이 원망스럽습니다.

B님 : 

저는 대학원도 가고 싶고 유학도 가고 싶은데, 학자금 대출 때문에 모든 계획을 포기한 상태입니다. 부모님은 매번 대출을 받으라고 채근하시고, 저는 이걸 어떻게 갚아야 하는지 막막합니다. 장학금을 받거나 알바를 하거나 부모님이 도와주시거나, 방법은 많겠죠. 하지만, 제 주변에는 부모님이 주신 돈으로 공부만 열심히 하고 유학까지 가는 친구들이 너무 많습니다. 

사회에 나가기도 전에 빚더미에 앉은 자신이 원망스러워요. 모든 것이 내가 책임질 내 인생의 무게지만, 무섭고 두렵습니다. 부모님과 어떻게 대화를 나누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위는 요약내용입니다.)

B님, 엘입니다.

부모님과 좀더 친해지세요. 내 가족의 자산과 부채는 당연히 알고 있어야죠. 돈 얘기를 어려워서 못 꺼내는 사이라면, 그게 가족입니까. 은행 대출담당자보다는 친해야 하잖아요. 남보다는 친해야 가족이죠. 진짜 어려우면 누구한테 제일 먼저 얘기하려고 그러세요. 

부모님의 현재와 미래의 수입, 부채 상황, 동산 부동산 상황, 차근차근 다 질문해서 답을 얻으세요. 그리고, 등록금을 매번 대출받고 있다면, 이유가 무엇인지도 알아보세요. 정말로 돈이 없는지, 아니면 나에게 자립심을 키우기 위해서 돈을 안 주시는지, 아니면 어디 다른 데다 투자하시는지, 아니면, 그냥 넋놓고 계시는지도 아셔야죠. 

그리고, 내가 부모님에게 어디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지 견적을 뽑으세요. 만약, 더이상 돈 나올 데가 없다, 싶으면 B님이 어떻게 알아서 살아갈 지 계획을 세워야죠. 

이게 뭐 서럽고 원망스럽고 어처구니없고 그런 일 아닙니다. 자신이 어떤 계층에 속하는지는 제대로 알아야죠. 이것저것 다 따져보았을 때 내가 윗세대로부터 물려받을 게 없구나, 파악하면 오늘의 내 행동기준이 달라집니다. 나와는 다른 계층에서 나고 자란 친구들이 패션과 메이크업과 다이어트와 맛집 탐방과 취미생활과 해외여행과 자아계발과 문화생활에 더해서, 우정과 연애를 논할 때, B님은 생활보다 생존을 우선해야죠. 어떻게 하면 장학금과 대출금과 월세와 생활비의 균형을 맞출 것인가. 어떻게 하면 최소비용으로 20대 청춘으로서의 존엄과 품위를 채울 것인가. 어떻게 하면 나의 빈곤과 고민과 절실함이 드러나지 않는 당당한 애티튜드를 유지할 것인가. 

비교하자면 끝도 없죠. 

어떻게 하면 비교열위의 뜨거운 모래폭풍에서 살아남을 것인가. B님의 멘탈이 붕괴되지 않고, 오늘의 할 일을 선택할 수 있다면 훌륭합니다. B님이 자신을 믿지 않으면, 누구도 B님을 도울 수 없습니다. 대출금의 이자율을 줄이는 방법, 이자와 원금의 상환일정에 대해서 은행과 몇번이라도 상의하세요. 상담은 공짜고, 담당자를 괴롭힐 때마다 방법은 나오니까요. 주거래 은행을 만들고, CMA 계좌를 만들고, 단기적금 이자율이 어디가 좋은지 알아야 해요. 알바가 나은지 장학금이 나은지 비교분석 해봐야 하고요. 취업이 나은지 진학이 나은지도 생각해봐야 하고요. 

석박사 백수들이 얼마나 많은지, 유학가서 실패하는 케이스는 왜 그런 건지도 알고 있어야 하고요. 내가 아직 어리고 미모에 재능이 있다면 상승혼을 목표하는 방법도 있고요. 내가 지향하는 직업군에 정말로 학위와 유학경험이 필요한 지도 따져봐야 하고요. 정말로 내가 공부가 좋아서 학자가 되고 싶다면, 정말로 공부와 연구와 특정유형의 인간관계에 적성이 있는지도 알아봐야 하고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실질적인 고민, 오늘부터라도 시작하세요. 대충 살아도 살아는 지지만, 내가 욕심많은 성격이라면 뭐라도 하는 편이 마음 편하겠죠. 되도록 민폐 덜 끼치며 사는 지구인, 그래도 사람 속에 섞여 살려고 애쓰는 자연인, 내 삶은 내가 선택하고 책임지는 어른이가 되겠다 결심하면, 오늘의 노고가 덜 원망스러워요. 

욕망이나 욕구, 선망과 열패감도 학습기제입니다. 내 고통과 슬픔이 무엇을 기준으로 왔는지 안다면, 덜 흔들립니다. 생활과 정치에서 눈돌리지 마세요. 시스템에서 소외되지 않으면서도, 지배만 당하지는 않게, 고민하면서 살아보자고요. 

쓰러지지는 말고, 꾸준히 고생해봅시다.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