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정말로 통하는가? (back to 195th)

오늘의 러브타임머신은 2009년도로 돌아가보았어요. 인간관계에서의 소통은 언제나 핵심적인 과제입니다. 소통할 수 없는 관계는, 진짜 관계가 아니죠. 목적과 의도를 숨기고서도 얼마든지 관계는 성립합니다. 하지만, 관계의 목적을 합의할 수 없고 솔직할 수 없다면. 어느 한쪽이 착취하고 지배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죠. 의심가고 고통스럽고 어딘가 삐걱거린다면, 당신은 이미 그 사람에게 존중받고 존경받는 인격체가 아닌 거예요. 

나의 존엄과 행복은 상대가 결정할 수 없습니다. 연애하며 내가 초라해지고 작아진다면, 상대의 연락에 목말라 간다면. 아뿔싸! 당신은 스스로 빛나는 별이라는 사실을 잠시 망각한 겁니다. 

내가 선택한 관계잖아요. 내가 선택한 상대잖아요. 내가 감당하고 누려야 하는 연애잖아요. 그렇다면, 그걸 어떻게 알죠? 어떻게 확인하죠? 정답은 대화뿐입니다. 

물어볼 수 없나요? 솔직할 수 없나요? 내가 사랑하는 만큼 날 더 사랑해달라 말할 수 없나요? 상대의 눈치를 보게 되나요? 우리의 거리가 얼마만큼인지 잴 수조차 없나요? 그래도 나는 상대를 붙잡고 있나요? 내가 이 관계에서 무엇을 얻는지 알 수 없게 되었나요? 

이 모든 질문의 답은 모두 당신 안에 있죠. 내 답을 직면할 수 있게 되면, 이제 상대와 눈을 마주보며 편안하게 담담하게 전부 다 물어볼 수 있어요. 대답을 들을 수 있죠. 아주 사소한 의문과 불편함과 부조리함을 다 물어볼 수 있고, 합의할 수 있고, 고칠 수 있어요. 상대가 싫다 싫다 모른다 모른다, 한다면, 그 관계는 친구도 못 되는 사이라고 판정 나온 겁니다. 

진짜 내 사람 아닌데, 내 마음을 다 주어버리는 실수는 하지 말자고요. 당신이 연애를 하든 사랑을 하든 섹스를 하든 결혼을 하든, 너와 내가 우리가 맞기는 한지, 관계와 소통의 의미를 합의한 적 있는지, 항상 멈추어서 고민하자고요. 

시들해져가는 그 사람, 이 때는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해답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 로맨틱 매칭 워크샵 안내 ****

4월 11일 토요일입니다! 곧이네요! 얼른 달려오세요! 접수 중!
이제 몇 자리 안 남았습니다. 저도 빨리 접수 마감하고 블루스 파티 가고 싶어요!
귀요미 엘, 만나러 와요! (귀요미 아니면 삐진다? ㅠㅁㅠ)

3번째 로맨틱 매칭 워크샵 안내! -> http://luvnluv.egloos.com/4075877

닥터엘 연애상담소의 연애특강과 함께 하는
남녀 10쌍의 훈훈한 소셜 파티!

NON 알콜! NO 레크레이션!
향초 켜고 진행하는 보들보들한 분위기!

문의는 카톡 drlovesos 으로 편하게 주세요!

네번째 로맨틱 매칭 워크샵 안내는 여기 -> http://luvnluv.egloos.com/4077364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