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1st prescription_우리에게 다시 기회가 있을까요

Z님 : 

우리는 자주 싸우고 헤어졌다 금방 재회하며 만나 온 커플입니다. 사귀는 동안 각자의 상황이 계속 나빠져서 결국에는 연애를 지속할 에너지가 없어졌어요. 좋은 일은 잘 생기지 않았어요. 삶은 힘들었죠. 제가 힘들면 상대가 불안해하고, 상대가 힘들면 제가 고통스러웠죠. 

결국 우리는 헤어지기로 했어요. 연애하며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없다면, 헤어지는 게 맞잖아요. 

전 삶을 재충전하고 싶어요. 더 사랑하기 위해서 자신을 돌아보고 다르게 연애하는 방법을 찾고 싶어요. 지금은 만날 수 없지만 언젠가 상황이 더 나아지면, 다시 만나서 연애하고 싶어요. 제가 궁금한 건, 우리에게 다시 기회가 있을지 하는 겁니다. 




















(위는 요약내용입니다.)




Z님, 엘입니다. 

연애를 아무리 오래 했다 한들, 삶의 일부분입니다. 죽도록 사랑했다 한들, 내가 누리는 모든 관계는 가꾸어야 이어지는 인연이죠. 가족끼리도 친구 사이나 지인 사이에도 맨날 싸우고 절교하고 또 화해하고, 이런 식으로 관계가 이어지면 결국에는 서로 지쳐 나가떨어집니다. 어렵고 힘들고 불안하고 상처가 쌓이는 삶에서, 서로를 보듬을 수 없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둘 사이에서 생기는 갈등과 문제도 해결하며 살기 고단합니다. 그런데, 각자의 삶에서 생기는 고통을 감당하지 못해 서로를 할퀴게 된다면, 왜 계속해야 할까요. 

Z님. 

삶 안에 연애도 있고, 가족도 있고, 우정도 있죠. 해야 할 일도 있고, 하고 싶은 일도 있고, 전쟁도 있고, 투쟁도 있고, 하기 싫은 일도 있고, 피해야 할 일도 있고, 짐도 있고, 책임도 있고, 꿈도 있어요. 그런데, 이 모든 것들을 감당하는 건 결국 나 자신입니다. 너무 힘들면 몇 개는 포기하고, 몇 개는 미루고, 몇 개는 정리정돈 해야 해요. 혼자서 안 되면 누군가에게 도움도 청하고, 내가 더 성장할 때까지 시간을 가져야 할 때도 있죠. 

그러니까, 힘들어서 연애를 그만 두셨다면, 잘 하셨습니다. 

연애보다 자신을 먼저 돌보어야 하고, 삶을 먼저 추스려야 해요. 우선순위가 바뀌면 안 됩니다. 내가 어렵고 힘들고 고통스러워서, 연애를 붙잡고, 결혼을 붙잡고, 자식을 붙잡아도, 결국에는 원점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내가 나를 감당하고 아끼고 사랑하는 일은 매일매일 연습해야 해요. 완벽하진 않아도, 자신의 두 다리로 제대로 서야죠. 걷기 힘들다고, 어깨의 짐이 무겁다고, 내 옆에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을 탓할 순 없습니다. 

Z님. 

때로는 연애하며 자신의 눈을 가리고, 귀를 막고, 손발을 묶으면서, 더이상 어디로도 가지 않아도 된다며 안심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삶 안의 모든 가능성을 제한하는 방식으로는, 행복할 수 없어요. 혼자이지 않기 위해서만 전전긍긍하면, 삶은 자꾸만 쪼그라듭니다. 남들이 전시하는 행복만 흉내내게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걸 점점 잊게 됩니다. 나라는 사람이 희미해집니다. 역할에만 심취하게 됩니다. 결국, 어디로 가고 싶었는지도 잊게 됩니다. 이대로 아무 생각도 하고 싶어지지 않죠. 

그래서, 무슨 의미겠어요. 내가 사라진 내 삶이 무슨 의미겠어요. 내 행복이 사라진 연애가 무슨 의미겠어요. 

Z님. 

재회와 재회 후의 행복이나 행운을 생각하지 마세요. 우선 자신부터 추스려보세요. 삶부터 돌보세요. 그리고, 그 다음에 놓아버린 지난 인연들을 다시 생각해보세요. 그 때 생각해도 하나도 늦지 않아요. 정말이에요. 내가 달라지면 삶의 모든 의미가 새롭게 우주를 물들여요. 

Z님. 

인연을 가꾸는 방법도 충분히 고민해요. 연애하며 자신을 잃어버리지 않는 방법도 생각해요. 지난 연애를 리뷰해보세요. 무엇을 기억해야 할 지 정리해보세요. 자기기록들을 충실히 쌓아가요. 그러면, 매일 더 좋아질 거예요. Z님에게 하루 하나씩 행운이 찾아오길 빌어드리겠습니다.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