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55th prescription_저를 짝사랑한다는 사람의 친절이 부담스럽습니다

H님 : 

예전 제 개인 안전거리 안으로 훅 들어오곤 해서 저를 불편하게 했던 선배를, 새로 이사 온 커뮤니티에서 다시 만났어요. 전에는 불편하니까, 제가 선을 딱 긋고 잘 끝맺음을 했는데, 이번에는 주변 사람에게 저를 짝사랑한다고 선언을 했더라구요. 아니나다를까, 제가 모를 거라 생각했는지 다시 카톡이 자주 옵니다. 

누군가가 저에게 호감을 가지고 잘하려고 노력하는 게 싫지는 않지만, 부담스럽습니다. 

혹시라도 나중에 제가 상대의 마음을 거절한다면 제가 나쁜 사람이 될 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저는 누군가를 좋아해 본 경험이 없고, 다들 어느 정도의 관심으로 교제를 결정하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거절하는 상황이 만들어지는 것도 싫어요. 

제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위는 요약내용입니다.)








H님, 엘입니다. 

누가 날 좋아한다고 주변에 소문을 내는 이유는, 내가 얘를 점 찍었으니까 다른 사람들은 건드리지 말라고 선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정작 당사자에게는 정식으로 마음을 커밍아웃하지 않는 이유는, 거절 당할 리스크를 안기 싫기 때문이죠. 

누군가와 교제를 하고말고는, H님이 결정하실 일입니다. 

나에게 교제 신청을 하지도 못하는 사람이 의도를 갖고 은근슬쩍 더 가까워지려고 하는 시도에, 응답해 줄 의무는 없습니다. 

신경은 쓰이는데 내가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다면, 당연히 그 사람과 자연스럽고 편안한 사이는 아니라는 뜻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친구이자 선후배 사이라면, 상대의 말과 행동이 나에게 부담스럽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예전에도 그랬듯, 그는 절대로 스트레이트로 표현하지 않고 우회적인 방법을 취하는 사람이죠. 연애상대로나 친구로나 솔직하지 않은 사람입니다. 

내가 거절하게 되어 생길 부정적인 영향이 걱정된다면, 이 관계에서 더 많은 권력을 갖고 있는 사람이 상대방이라는 뜻이에요. 그는 H님보다 연상이고, 주변에 이미 자신의 감정을 알렸으며, 그로 인해서 불이익이 없는 사람이죠. 

하지만, H님의 기준이 명확하다면, 괜찮습니다. 

자주 연락이 오는 내용이 단순 안부거나 공식적인 목적없이 단둘이 만나자거나 하는 내용이라면, 자신이 편안한 선까지만 허용하고 나머지는 일일이 응답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일이 있다면, 그 때 그 때 감사표현을 명확히 하여, 마음의 빚을 쌓아놓지 마세요. 

일방적으로 받지 마시고, 가능하다면 바터(서로 금전거래없이 B to B)로 주고받아 자신의 몫을 다 하십시오. 사소하게 과자나 음료수 정도로는 마음의 빚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작은 거라도 이유없이 받는 게 정 불편하다면, 거절하셔도 되고요. 

예전처럼 은근슬쩍 물리적으로 터치하려는 시도는, 콕 찍어서, ""선배, 금방 이 행동 조금 불편합니다." "선배, 지금 너무 가까이 앉으면 개인 안전거리가 깨져서 제가 불편합니다." 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H님이 거절하거나 선을 긋는 행동을 할 때, 상대가 뭔가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거나 나를 부담스럽게 한다면, 그 말과 그 행동이 부담스럽다! 라고 말씀을 하시면 됩니다. 미안해 하지 말고, 명확하게, 당당하게, 말씀하시면 됩니다.

연애는 내가 즐겁고 편안하고 납득 가는 상대와 하셔야 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잘 모르겠다고 하면 되고, 상대를 향해 긍정적인 기대와 호기심이 생긴다면, 내가 안전하고 불편하지 않는 선까지만 서로 알아가자, 하면 됩니다. NO라고 하는 내 대답에 무리해서 설득하려고 한다면, 설득하지 마세요, 라고 하시면 됩니다. 

H님. 

나를 잠재적인 연애예비군으로 생각하고, 그 때문에 나에게 친절과 다정을 표현하며, 내 눈치를 보는 사람들에게 일일이 응답할 필요는 조금도 없습니다. 나에게 자신의 감정과 의도를 당당하게 표현하는 사람에게만 YES 와 NO 를 대답하면 됩니다. 같은 커뮤니티 안에서 서로 간에 친절하고 다정하게 말하고 행동한다면, 그것이 존중이고 예의이고 우정이죠. 연애는 H님이 원할 때 원하는 상대와 합의하면 됩니다. 

H님. 

거절은 앞으로 살아가며 계속 연습하셔야 합니다. 싫습니다. 아닙니다. 안돼요. 곤란합니다. 부담스럽습니다. 제 생각은 다릅니다. 제 기준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불편합니다. 하지 마세요. 물러서세요. 멈추세요. 무리입니다. 감사하지만 저는 생각이 없습니다. 이 외에도 수백가지 거절의 말이 있답니다. 

상대의 기분이나 입장을 배려하는 거절은, 명확한 거절입니다. 사귀자는 말에 NO를 잘 던져야, 좋은 연애 기회가 늘어납니다. 앞으로도 행복하고 건강한 청춘 보내시기 바랍니다. 













 

                                                                   

> 12번의 성찰 : 자아성장 워크샵프로그램 안내(접수 중!)

                            

> 블로그 이용 무료 상담 안내

> 프로필 + 연락처

> 유료 상담 안내 (내담자카드 다운!)

> 실시간 전화상담 안내 : TEL 060-800-1124

> 그동안 나왔던 안내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