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56th prescription_저는 어쩌면 도망만 치고 있었나 봐요

I님 : 

유학이 충동적인 선택은 아니었나 돌아봅니다. 

아마도 어머니가 설계해 놓은 삶을 살 수 없기 때문에 도망쳤던 건 아닐까요. 어머니가 원하는 대학과 직업, 연애 금지지만, 부자와 결혼해 아이 낳고 살아야 하는 인생. 가족들이 저를 지배하고 폭언하는 상황. 도망치는 것도 당연한 선택이지만요. 

도망쳐도 연락은 계속 오고, 전화 한 통화로 저는 하루를 망칠 수도 있습니다. 

꿈을 찾아 유학을 왔는데 경제적인 고민이 발목을 잡습니다. 많이 서치하고 선택했지만, 입학 허가를 받은 학교의 커리큘럼이나 수업의 질이 베스트가 아니에요. 인종차별에 이지메에 힘든데, 언어도 문제고, 돈이 없어 사람을 만나기도 힘들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사람들도 만나고, 즐거운 일도 있지만, 버티기가 힘드네요. 

물론, 대안은 있습니다. 부모님의 지원 없이도 학위를 받는 방법도 알아냈어요. 언어장벽도 없는 학교고요, 인종차별도 비교적 덜한 도시죠. 그런데, 입학이 관건입니다. 

아니면, 제 3의 길이 있을까요. 

저만 끝없이 방황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제가 진정으로 원하는 건 뭘까요. 제가 행복해지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요. 더 중심 잡고 더 성숙해지고 싶어요. 어른이 되고 싶어요. 저만의 재능을 찾고 싶어요. 

남친은 저를 이해하지 못하고, 절대 저를 도와주지도 않습니다. 제가 뭔가 잘못한 걸까요. 왜 저는 관계를 정리하지 못할까요. 













I님, 엘입니다. 

1. 선택이 항상 합리와 효율로 결정될까요. 당장의 필요와 충동도 선택의 이유가 됩니다. 하지만, 사람은 계속 성장하고 변하니까요, 오늘은 오늘의 이유와 의미를 찾으면 됩니다. 

2. 일단, 성찰노트를 하나 고르시고요. 

3. 복잡한 인생의 고민들을 하나하나 리스트업 합니다. 

예를 들자면, 

1) 남친과의 관계
2) 어머니와의 관계
3) 새로운 학교로의 입학 or 지금 학교의 졸업
4)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
5) 내 행복의 조건
6) 어른이 되는 방법
7) 나만의 재능

이렇게 굵직굵직한 이슈를 정리해 보세요. 어떤 고민부터 해결하면 내 일상이 조금이라도 가벼워질까요. 우선순위를 정해보아요. 

그리고, 하루에 하나의 이슈를 붙잡고, 가능한 시간을 충분히 들여서 그 질문과 싸워보세요. 생각과 느낌과 정보와 필요한 것들을 모두 써보세요. 모든 문제는 답이 나올 때까지 붙잡을수록 작아집니다. 정답은 없어요. 하지만, 모든 각도에서 문제를 이리저리 돌려보고, 주변의 조언도 구하고,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에 맞추어서 시뮬레이션도 해보아요. 

양자택일의 문제면, 대안 A와 대안 B 각각에 대한 장점과 단점, 고려해야 할 기준들을 모두 비교해 보고, 각 대안들이 발전했을 때 어디로 가는지 끝까지 지렛대를 눌러보세요. 각 선택의 끝에 서 있는 내 모습이, 어느 쪽이 더 마음에 드나요. 

글로 쓰고, 그림으로 그리고, 다이어그램으로 정리하고, 표로도 정리하고, 마인드맵으로도 기록해 보세요. 생각과 선택을 정리하는 방법은 정말 많습니다. 의사결정 방법도 정말 많습니다. 상담은 물론 코칭적인 방법도 많이 있죠. 

문제를 직관과 가치로 결정하는 것도 좋고, 합리와 목표에 초점을 맞추셔도 좋아요. 

라이프 코칭에서 쓰이는 방법론 중 하나로, <6가지 생각하는 모자> 방법을 쓰셔도 좋습니다. 색이 다른 각 모자들은, 문제해결이나 목표설정을 위해 자신에게 어떤 질문을 던져야 하는지 기준을 정해줍니다. 

예를 들어서, 이익과 가치를 기준으로 하는 노란색의 모자를 쓰고 생각한다면,
 
1) 이 선택으로 당신은 무엇을 얻나요. 
2) 다른 사람들에게는 어떤 영향을 주나요. 
3) 세상은 어떤 가치를 얻나요. 
4) 당신은 어떤 가치를 얻나요. 
5) 이 목표를 이루는 일이 어떤 의미인가요. 
6) 이 목표는 당신의 가치를 충분히 반영하나요. 
7) 노란색 모자로 하는 고민은 다른 색의 모자들에 비해 어떤 우선순위인가요.  

질문은 얼마든지 나올 수 있습니다. 답도 얼마든지 나옵니다. 

모든 걸 한꺼번에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은 누가 대신 정해주지 않습니다. 누군가가 나를 지배하고 내 삶을 결정하는 일이 지긋지긋하지 않나요. 내 가족도 나를 지배하고, 돈도 내 삶을 한정하죠. 내 선택과 가능성이 무한대이긴 하지만, 모든 선택에는 다른 책임이 따라옵니다. 

어른이 되는 법이 과연 있을까요. 

그저 매순간을 견디고 버티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삶은 모든 선택에 대한 결과입니다. 정답은 고민하는 자체로 완결됩니다. 누구도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으로 살 수 없고, 오늘만 살아남으면 내일이 또 옵니다. 누가 나를 판단하고 지배하는지, 내 존엄을 침해하고 경계를 넘어오는지, 예민하게 살피며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개인이기도 하고, 관계 속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내가 주체로 움직일 수 있는 영역은 오직 내 선택으로 가능해집니다. 나에게 명령하는 모든 목소리와 제대로 싸워보세요.  

I님. 

처분만을 기다리는 일은 달콤합니다. 선택하지 않는 유예기간은 짜릿합니다. 숨거나 도망치는 일도 가끔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이 선택하도록 맡겨두면, 나를 탓할 일이 적어집니다. 어차피 인생은 기니까, 오늘은 말고 내일부터 어른 되어도 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그냥 이미 어른이라고 생각해보세요. 마치 어른인 것처럼 침착하게 자신을 믿고, 선택하고, 책임지는 일을 연습하세요. 나이를 먹으면, 결혼을 하면, 아이를 낳으면, 어른이 될까요. 어른으로 향해가는 자신을 그저 믿어주세요. 내가 부족하고 서툰 어른이어도, 당연한 일입니다. 대단하고 훌륭하기만 한 어른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정말입니다. 

인생의 성취만이 중요할까요. 

방황은 버리는 시간일까요. 

직업을 가져야만 어른인가요. 

가난하면 가치없는 사람인가요. 

그걸 누가 정하나요. 누가 뭐라 하나요. I님의 마음 속에 무엇이 중요한지, 세상이 정하면 안 됩니다. 

I님. 

생각보다 많은 것을 알고 있는데도, 제대로 보지 못하지는 않았나요. 이미 가진 것들도 충분한 자원이고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것이 정말로 의미 있는지 경험하기 전에, 한껏 상상해보세요. 어디로도 갈 수 있는 생각과 상상을 소중하게 사용하세요. I님의 앞날에 행운이 있기를 바랍니다. 








 

                                                                   

> 12번의 성찰 : 자아성장 워크샵프로그램 안내(접수 중!)

                            

> 블로그 이용 무료 상담 안내

> 프로필 + 연락처

> 유료 상담 안내 (내담자카드 다운!)

> 실시간 전화상담 안내 : TEL 060-800-1124

> 그동안 나왔던 안내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