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부적합유형 가이드 008_성차별주의자/ 인종차별주의자/ 계급차별주의자


연애소거법 : 인권감수성 차이

 

 

연애소거법 일곱번째 시간에는, 인성 수준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쟁점에 대해 알아봅니다. 사람이 왜 사람인가요. 사람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하나요.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얼마나 깊이 생각해보았나요사람들은 모두 다르지만, 같은 존엄을 가집니다. 우리에게는 타인을 해치지 않는 한 자유할 권리가 있고, 상호존중의 원칙 하에 우리는 안전하지요. 그런데, 혐오와 폭력과 전쟁을 심는 생각을 가진 자들도, 연애시장에 들어온답니다.

 

                                                                                               . / 닥터엘 연애상담소LUV_and_SEX

 

 

*지난 칼럼 안내*

 

쾌적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연애를 위해, 나쁜 연애상대를 먼저 골라내고 싶나요? 연애소거법은, 그런 당신을 위한 방법론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 불유쾌하고 위험하고 재미없는, 나쁜 연애 유발자들을, 미리 예측해보세요.

 

(1) 욱하는 성질머리

(2) 드라마퀸/드라마킹

 

(3) 우유부단한 그대

(4) 동굴마니아

(5) 감사를 모르는 사람

 

(6) 돈돈돈 하는 입버릇

(7) 동물혐오자

 

(8) 세계 최고 효자

(9) 비독립자녀

 

(10) 소수자 포비아

(11) 정치 무관심

(12) 투표 안하는 사람

 

(13) 감정우선주의자

(14) 결혼관 없는 결혼주의자

 

 

 

* 신 앞에 우리는 작은 나비 한 마리일 뿐이건만. GettyImagesBank

 

 

 

가치관 기준 010. 성차별주의자

 

입버릇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이 성별에 따라 역할과 가치가 다르다 생각하는 성차별주의자(sexist)들은, 남자는 이래야 하고 여자는 저래야 한다는, 성별 고정관념(gender stereotype)에 휘둘려 사는 사람입니다.

 

성차별적 사고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성별 고정관념을 넘어서는 상황을 못 견딥니다.

 

지구가 평평하지 않고 둥글다는 걸 아는 순간, 우리는 왜 미끄러지지 않고 땅에 붙어있나 인지부조화를 일으켰던 과거의 인류를 떠올려보세요. 그들은 평평한 지구에 살기 위해, ‘둥근 지구를 말하는 사람들의 입을 막고 비웃었죠. 자신이 바보라는 걸 인정할 수 없었으니까요.

 

성차별주의자들은 세상이 남자와 여자로만 이루어져 있다 굳게 믿고 있지요. 이것을 성별이분법 (젠더 이분법/ gender binary) 이라고 합니다. 자연계에서 성은 암수로만 존재하지 않습니다. 암수가 아닌 성도 있고, 살아가며 성이 바뀌기도 하고, 한 개체가 두 개나 세 개의 성을 한 몸에 가지기도 하지요.

 

인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의 성도 스펙트럼으로 존재합니다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사회적으로 그렇습니다. 인간은 육체적으로도 다양한 성을 가지고, 심리적으로도 다양한 성 정체성을 가지며, 사회적으로 다양한 젠더 수행을 할 수 있습니다. 그걸 누가 왜 이래라저래라 해야 하나요.

 

성별이분법의 흑백논리를 가진 성차별주의자들에게는, 풍성한 다양성으로 만들어진 실제 세상이 쉽게 받아들일 수 없는 불쾌한 것들로 가득 차 보입니다.

 

아니, 여자가 그런 게임을 해?”

아니, 남자가 그런 일로 울어?”

여자가 감히 지 할 말 따박따박 다 한다고?”

남자가 요가를 한다고? 메이크업을 한다고? 도시락을 싼다고?”

저렇게 키가 큰데 여자야? 화장도 안 하면 여자가 아니지.”

남자가 어떻게 부엌에 들어가. 고추 떨어지게.”

 

인간의 존엄은, 성별에 따라 달라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차별주의자들은, “자신이 되어야만 하는 남자”, “자신이 되어야만 하는 여자만 고집하며, 자신과 상대 안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억압하기 일쑤입니다. 누구나 각자 되고 싶은 인간이 되어야 합니다. 인간이 성별에 따라서만 살아야 한다면, 인간 존엄을 신체 안에만 구겨 넣자는 말이 됩니다.

 

사람은 몸과 마음과 영혼을 가진 존재지만, 성차별주의자들은 몸이 정해진대로만 살고 싶고, 다른 사람들도 그래야 한다 생각하는 사람들입니다.

 

성차별주의자들이 연애하고 결혼한다면, 그 연애는, 그 결혼은, 어떤 양상으로 흘러갈까요. 양성평등이 성평등이라는 단어로 교체된 지도 오래 되었습니다. 인권 감수성/ 젠더 감수성 레벨이 나와 같은 사람과 연애하고 결혼도 해보아요.

     




* 다중젠더 사회가 오는 날, 우리는 모두 해방되겠죠! GettyImagesBank

 

 




가치관 기준 011. 인종차별주의자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입니다. 다양한 국가에서 다양한 피부색을 한 사람들이 우리나라로 여행도 오고, 유학도 들어오고, 취업도 합니다. 이민도 들어오고 결혼하여 정착도 합니다. 난민들도 있고, 북한에서 귀순하는 인구도 꽤 되지요.

 

단일민족 단일국가란 개념은 이상일 뿐, 한반도의 인류들은 오랜 옛날부터 다양한 방식으로 혼혈민족을 유지하여 왔습니다. 한 사회구성원에 다수와 소수가 있다 해서, 소수자를 차별하고 피하고 혐오한다면 인종차별국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 낯선 타인을 만날때 차이점보다 공통점을 먼저 발견하려고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위험한 존재가 아니라는 걸 알리고 싶어하죠. 얼굴에는 친절한 미소를 띄고, 입술에는 다정한 말들을 담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연애할 때 상대의 좋은 점을 먼저 찾으려 노력합니다. 차이를 인정하고 배려하려 합니다. 인간이 다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수용합니다.

 

인종차별주의자들은, 읽지도 않은 책을 표지만 보고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지구가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가진 인류 공동체의 공간이라는 걸, 모르는 사람입니다. 낯선 사람도 낯선 세상도, 다 무섭고 싫어서 도망치고 싶은 겁쟁이죠.

 

인종차별주의자들은, 인종차별적 발언을 합니다. 인종차별을 한다면, 인간의 존엄을 모르고, 차이를 혐오로 승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자들입니다. 연애할 때도, 무엇을 들어 나를 차별할 지 알 수 없는 연애인들입니다. 미리미리 알아보고 피하십시오.

 

 

 

* 색깔은 달라도 다 똑 같은 크레파스. GettyImagesBank

 

 




가치관 기준 012. 계급차별주의자


 

집이 몇 평인지. 부모님 자산이 얼마인지. 한강 어느 방향에 사는지. 어느 동네 사는지. 어느 학군인지. 어떤 도시에 사는지. 어느 호텔 멤버십 갖고 있는지. 부동산이 몇 개인지. 어디에 별장이 있는지. 어느 집안 누구와 연이 닿는지. 무슨 일 생겼을 때 누가 도와줄 수 있는지.

 

심지어 조부조모는 어떤 계급이었는지. 선산은 어디에 있는지. 친척들은 어떤 직업, 어떤 직군에 종사하는지.

 

어떤 차를 타는지. 어떤 학벌인지어디 유학 갔다 왔는지. 집에 일하는 사람들은 몇인지. 어떤 명품을 쓰는지. 한 달 용돈은 얼마인지. 오늘 입고 온 아웃핏 총액은 얼마인지.

 

그들만의 세상이 아닌 사람들도, 예민하게 계급과 계층을 의식하고 서로를 배척합니다.

 

우리 집은 전센데 걔 월세 산다면서, 어울리지 마.”

그 집 부모는 대학도 안 나왔대어쩐지 애가 영 공부를 못해.”

그 정도 여윳돈이 없어서 여행도 못 보낸대? 걔랑 놀지 마.”

너도 공부 안 하면 저런 아저씨들 되는 거야.”

 

도토리 키재는 서민들까지, 똑 같은 동네 똑 같은 아파트 살면서도, 평수대로 나누고 싶어합니다. 같은 공기, 같은 거리를 공유하면서도, 길거리를 청소하는 분들보다 자신이 잘났다고 생각하고 싶어합니다. 시험점수로 대학 간판으로 무엇으로라도 조금이라도 우월감을 느끼지 않으면, 빈곤한 내면에 짓눌리는 사람들. 임금 노동을 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계급이면서도, 부자를 동경하고 가난한 이들을 싫어하는 사람들.

 

사람을 조건과 외양에 따라 다르게 대하는 계급차별주의자 연애인들은, 데이트하는 순간순간마다 자신의 저렴한 인격을 들키기 일쑤죠.

 

고운 말, 예의 바른 태도, 감사와 존중의 마음을 가진 사람을 만나야, 세상의 아픔에 공명하고, 부조리에 분노할 줄 아는, 아름다운 연애 공동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합니다.

 

인권감수성이 없는 사람들은, 세상의 모든 차이에 차별의 폭력을 휘두를 준비가 되어 있지요. 연애할 때도 나를 백 가지 잣대로 평가할 사람들입니다.

 

명랑하고 피씨한 연애를 위해, 나쁜 연애상대를 골라내는 연애소거법, 다음 시간에도 계속 됩니다.

 

그럼, 이만 총총.


 









> 12번의 성찰 : 자아성장 워크샵프로그램 안내(접수 중!)

                            

> 블로그 이용 무료 상담 안내

> 프로필 + 연락처

> 유료 상담 안내 (내담자카드 다운!)

> 실시간 전화상담 안내 : TEL 060-800-1124

> 그동안 나왔던 안내






핑백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