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012. "나는 어떤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은가?"



* 12번의 성찰 : 셀프 코칭 에디션 *





Q012. "나는 어떤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은가?"



오늘은 관계에 대해서 질문을 던져보는 날입니다. 

인간관계를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원치 않는 사람과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방법을 모르는 분들도 있지요. 

'안전거리'가 무엇인가요?

나의 존엄과 안전을 지키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물리적인 거리, 심리적인 거리를 말해요. 운전할 때 차와 차 사이에만 안전거리가 있는 건 아니지요. 사람과 사람 사이에도, 안전거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누군가가 나의 마음을 불편하게 할만큼 다가오면, 자신을 지키기 위해 한발짝 물러서야 합니다. 반대로, 누가 내 마음을 끌어당긴다면, 상대가 동의하는 만큼 한발짝 다가서야 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리는, 스스로 조정해야 합니다. 그런데, 거리 조절 방법을 모르면, 서로를 불편하게 하기 십상이지요. 

관계가 나를 불편하게 하는데, 내가 꼼짝도 하지 않고 제자리를 지키면 영혼이 시들해집니다. 호감가는 사람에게 다가가지 못하면, 내 세계는 자꾸만 작아지고 슬퍼져요. 

좋은 사람들과 쾌적한 관계를 누리고 싶나요?

그렇다면, 자신이 어떤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호기심과 즐거움을 느끼는지 알아야 합니다. 

방법은 쉽습니다. 

함께 즐거웠던 사람들을 떠올려보세요. 그 사람들이 어떤 특징을 가졌나 생각해보세요. 영화나 드라마 속에서 굿 애티튜드를 가졌던 사람들을 떠올려도 좋아요. 

내 맘 속에 좋은 사람들에 대한 이미지를 차곡차곡 쌓아가세요. 내 눈에 예쁜 사람들을 많이 생각하세요. 내 마음을 망치는 사람들이 떠오를 땐, 얼른 그 사람 대신 좋은 사람들을 떠올려야 해요.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할수록, 당신의 세계도 더 사랑스러워집니다. 또한 안전하게 느껴지고요. 더욱 의미있게 느껴지죠. 

내 마음 속에 좋은 사람들의 기억이 쌓이도록 해야 합니다. 나쁜 사람들과 얽힌 나쁜 기억은 적게 하는 게 좋겠지요. 

오늘은, 

사람에 대해, 특히나 좋아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생각하는 하루 보내세요. 

그럼, 다음 이 시간에 또 만나요!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