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015. "무엇이 나다운 유일한 것인가?"


* 12번의 성찰 : 셀프 코칭 에디션 *





Q015. "무엇이 나다운 유일한 것인가?"



모든 생명이 고유한 주파수로 유일무이한 삶을 살게 됩니다만. 자신이 우주먼지로 찰나 사라진다는 걸 알고 있는 인간의 입장에서는 실감나지 않는 사실일 지도 몰라요. 

나는 뭐지? 나는 누구지? 나는 왜 존재하지? 인간은 뭐지? 생명은 무슨 의미지? 타인과 나는 무엇이 다르지? 

실존의 고민을 피해서 살면, 바깥의 권력이 조종하는 대로 역할로만 살게 됩니다. 실존이란, 우리가 정신을 차리고 눈을 떠보니, 이미 지구에 도착해 살고 있더라는 느닷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존재의 의미나 목적 같은 건 텅 비어있고, 본의 아니게 태어나 살아가는 우리는 정답없는 시험지 같은 삶을 살고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삶은 한 번뿐이고, 그래서 소중하다고 합니다. 죽음에 다다르는 동안 각자의 의미를 찾거나 채워야 한대요. 저는 시험지라고 표현했지만, 선물 같은 삶, 고해 같은 삶, 모험 같은 삶, 여행 같은 삶을 살기도 합니다. 비슷비슷해 보여도, 당신의 매순간은 언제라도 전혀 다른 골목으로 들어설 수 있죠.  

어디로 갈 것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무엇이 될 것인가. 아니면, 이미 나는 무엇이 되었나. 

여러분에게 자신은 무엇인가요. 

생각을 멈추면, 사유를 멈추면, 주체로서의 삶이 아니라 쓰임이나 효율에만 허덕이다 인생을 소진하기도 합니다. 생을 누리는 방법을 배우지 못하고 나이가 들어 껍데기로만 살기도 합니다. 오래 산다고 저절로 지혜가 생기지 않습니다. 늙는다고 마냥 쇠하지만도 않습니다. 

만약 자신이 누구인지 삶이 무엇인지 성찰하며 살고 있다면, 어떨까요. 

세월이 아무리 흘러도 학습하는 동물로서 생생한 존재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눈빛이 흐려지지 않습니다. 언어가 갈수록 깊어집니다. 소통의 경계는 넓어집니다. 답은 늘 새로워지지요. 

인생은 의미를 발견하는 즐거운 파티인 지도 모릅니다. 

삶을 바라보는 당신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당신의 시선이 정답입니다.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존재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무엇이 당신다운 유일한 것인지 생각해보세요. 

무엇이 나다운 유일함인지 발견하며, 자신과 늘 가까이 만나서 사시기 바랍니다. 

라이프 코칭은, 이런 고민들과 함께 하는 여정입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 12번의 성찰 : 자아성장 워크샵프로그램 안내(접수 중!)

                            

> 블로그 이용 무료 상담 안내

> 프로필 + 연락처

> 유료 상담 안내 (내담자카드 다운!)

> 실시간 전화상담 안내 : TEL 060-800-1124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