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018. "내가 가장 편안한 때는 언제인가?"


*12번의 성찰 : 셀프 코칭 에디션*



Q018. "내 마음이 가장 편안한 때는 언제인가?"




오늘은 마음을 읽는 일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마음은 무엇인가요. 마음은 어디에 있나요. 지금 당신의 마음은 어떤가요. 마음에 무엇이 떠오르나요. 인간의 마음은 무엇일까요. 당신의 마음은 주로 어떤 감정을 담나요.

마음에 대해서 생각해보세요.

우리의 의식에는 순간순간 많은 생각과 감정이 떠오릅니다. 감정과 생각과 의도와 욕망을 느끼는 의식을 마음이라고 하면 어떨까요. 마음에 스치는 찰나의 모든 것들에 이름을 붙이기는 힘듭니다. 떠올랐다 사라지기도 하고, 내내 우리를 사로잡히게 하는 강력한 욕구나 감정도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설명하자면야 끝도 없습니다만...

마음은 내 영혼의 창이기도 합니다. 마음은 내가 애써서 들여보지 않으면 선명하게 보여주지 않습니다. 거울이 낡아가는 것처럼 눈빛이 흐려지는 것처럼. 마음을 보살피지 않으면 내것 아닌 것들이 쌓여 나의 마음을 가라앉게 합니다. 내 마음인데 마음이 읽어지지 않습니다. 내 마음이 편안한지 불편한지도 알 수 없게 됩니다.

내가 나를 생각하는 일. 내가 나를 보살피는 일. 내가 나를 신경쓰는 일. 내가 나에게 좋은 것을 주는 일.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귀를 기울이는 일. 모든 것이 내가 내 마음을 돌보는 일입니다. 

마음을 내버려두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마음이 부정적인 생각 습관에만 사로잡히기도 합니다. 좋은 것에도 어떤 감응도 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마음이 무뎌진다는 건, 자신과의 좋은 대화가 멈춘 지 오래 되었다는 말입니다. 

마음을 가꾼다고도 합니다. 

마음을 돌보는 일은, 좋은 말과 좋은 감정과 좋은 생각을 자꾸 선물하며 마음을 들여다보는 일입니다. 좋은 마음을 연습하면, 나쁜 일이 닥쳐도 마음은 튼튼하게 자신을 지켜냅니다. 

마음이 찢어지고 비통하고 고통받을 때만 느끼려 하지 마세요. 마음이 잔잔한 호수처럼 투명하고 아름다울 때가 언제인지 놓치지 마세요. 고요한 마음을 늘 불러와야 합니다. 기도하고 명상하세요. 어색해도 낯설어도 마음이 아름다워지는 방법입니다. 

마음이 비명을 지를 때도, 내 마음이 편안하고 평정하였을 때를 기억한다면 괜찮습니다. 이미 알고 있는 평화로운 주파수로, 마음의 물결이 고요해지도록 맞출 수 있습니다. 

코칭은 자신의 마음에 집중하는 질문의 반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늘은 내 마음을 더욱 사랑으로 들여다보세요. 내 마음이 지금 어떤지, 얼마나 편안한지, 어떻게 고요하고 투명해지는지,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덧글

  • 2018/02/01 00:1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8/02/02 18:1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