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부적합유형 가이드 012_욕쟁이 래퍼/ 막말러/ 아무말러

[닥터엘 : 연애칼럼] 연애부적합유형

 

 

연애소거법 : 품격 있는 연애

 

 

언어습관으로 알아보는 연애관심법! 건강하고 아름다운 연애를 위해, 먼저 골라내야 할 연애부적합 유형들을 알아보는 연애소거법 시간입니다. 이번칼럼의 주제는 품격입니다. 사람의 품성과 인격을 품격이라고 하는데요. 연애에도 품격이 있습니다. 내 연애가 삼류 막장 드라마가 될 지, 아름다운 로맨스 영화가 될 지, 관계를 시작하기 전에 선택하세요.

 

                                                                . / 닥터엘 연애상담소LUV_and_SEX

                                                               

 

*지난 칼럼 안내*

 

좋은 사람과 연애하면 삶이 풍요로워지고, 못된 사람과 연애하면 인생이 피곤해 집니다. 나쁜 연애 유발자를 골라내는 나만의 기준들. 지난 칼럼들 속에서 다양한 탈락 기준을 참고해 보세요!

 

(1) 욱하는 성질머리

(2) 드라마퀸/드라마킹

 

(3) 우유부단한 그대

(4) 동굴마니아

(5) 감사를 모르는 사람

 

(6) 돈돈돈 하는 입버릇

(7) 동물혐오자

 

(8) 세계 최고 효자

(9) 비독립자녀

 

(10) 소수자 포비아

(11) 정치 무관심

(12) 투표 안하는사람

 

(13) 감정우선주의자

(14) 결혼관 없는 결혼주의자

 

(15) 성차별주의자

(16) 인종차별주의자

(17) 계급차별주의자

 

(18) 꿈이 없어

(19) 계획도 없어

 

(20) 눈을 피해요

(21) 빅마우스

(22) 고장 난 확성기

 

 

 

* 당신의 언어가 음악이라면, 갱스터 힙합? 로맨틱 발라드? ⓒGettyImagesBank

 

 

언어로 이루어진 우주

 

당신은 오직 주관적으로만 세상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세상의 크기는 당신이 가지는 언어의 갯수만큼 입니다. 세상의 색채는 알고 있는 말의 뉘앙스만큼 입니다. 세상의 깊이는 지금까지 살며 성찰하고 고민한 딱 그만큼 이죠.

 

연애 유니버스는 당신과 상대의 언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애는 일상을 공유하는 경험 언어로 채워집니다. 연애는 각기 다른 서로의 외국어를 배우는 학습의 기회입니다. 연애는 둘만의 암호와 신호를 만드는, 새로운 언어 창조 작업입니다.

 

연애는 서로의 언어를 배우고 익혀, 우리의 언어를 구축하는, 고도의 지적 활동입니다.

 

만약, 연애하며 둘만의 공용어를 계발하지 못한다면, 그 연애는 곧 침몰하고 맙니다. 다른 문화권의 인류들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해 전쟁과 약탈로 서로를 파괴해 왔습니다. 연애 또한 마찬가지입니다접점 없는 다른 세계를 억지로 붙여 놓으면, 아름다운 문명은 꽃피지 않습니다. 통하는 언어가 없는 연애는, 오해와 미움과 단절로 끝장이 나죠.

 

상대는 과연 좋은 언어를 가진 사람일까요. 사랑의 언어는, 좋은 마음, 따뜻한 말, 건강한 태도에서 꽃핍니다. 연애의 품격은 아름다운 언어에서 시작합니다.  

 

내 연애의 품격을 좌우하는 못된 언어 습관! 아래의 세 가지 기준으로 걸러보세요.

 

 

 

* 상대가 못된 말만 사용하나요? 소처럼 도망가세요. Run! Run! ⓒGettyImagesBank

 

 

저질 언어 패턴 001. 욕쟁이 래퍼

 

욕이 기본적인 추임새이자 문장의 베이스인 사람. 수틀리면 곧 나한테도 욕할연애인입니다. 세상 모든 사람한테 다 욕해도, 나한테만 아름다운 말 쓰겠지. 설마 이렇게 믿는 사람이 당신은 아니겠죠.

 

자아가 빈약하고, 사회적 지위가 낮고, 정서가 불안정 할수록, 교양없는 언어를 씁니다. 자라온 환경이나 경험한 문화에 좋은 언어가 없다면, 역시 욕설을 자주 입에 담게 되죠.

 

우리나라 욕의 많은 숫자가 여성 혐오, 소수자 비하를 빗댄 단어로이루어져 있습니다. 성적 함의를 담은 욕설도 많이 사용합니다.

 

혐오와 폭력의 언어를 쓰면서, 내면이 아름답고 건강하기는 힘든 일입니다.

 

욕도 엄연한 언어이고 문화의 일면입니다. 그러나, 생명과 사랑의 언어는 아닙니다. 상대를 상처 주고 저주하고 미워하고 파괴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가 욕이지요. 자신을 지키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선택하는, 초라하고 볼품없는 이기도 합니다.

 

연애는 상호 존중과 예의를 갖춘 사람과 해야 합니다. 욕하면서 존중과 예의를 지킬 수는 없습니다. 문의 안과 바깥에 동시에 존재할 수 있다면, 당신은 사람이 아니라 고양이일 것입니다. 고양이는 가끔 사람한테 욕하지만 귀엽습니다. 사람은 욕하면서 사랑할 수 없습니다.

 

예쁜 사랑을 위해, 욕설을 사용하지 않는 연애인을 선택하세요.

 

 

저질 언어 패턴 002. 막말러

 

막말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 계신가요? 인간에 대한 존중과 예의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 계신가요? 사람의 말에는 상대를 향한 존중과 예의가 담겨 있어야 합니다.

 

나한테 쌍욕도 하는데, 저주도 하고명령도 하고, 다그치고, 판단하고, 분노와 멸시를 표현하고, 빈정대고정말 나를 사랑한다면 도저히 할 수 없는 막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그 사람이 내 연인인가요? 내 친구인가요? 내 직장동료인가요? 가족이라 해도 관계 자체를 재고해야 하는데 연인이라면, 당장 끊어야 할 관계입니다.

 

그걸 왜 듣고 있어요. 누가 그 말을 하든 듣지 마세요. 헤어지세요. 당신은 귀한 사람이니까요.

 

 

저질 언어 패턴 003. 저질 아무말러

 

세상에는 할 말 못 할 말이 있습니다. 말을 잘 하는 건 어쩌면 세상 힘든 일이에요. 할 말을 해야 하고, 하지 않아야 할 말은 하면 안 됩니다. 그런데, 이걸 쉐킷쉐킷 반대로 출력하는 아무말러들이 있습니다.

 

할 말 못 할 말 구별을 못하는 사람은, 정작 해야 할 말은 못하고, 하지 말아야 할 말은 함부로 내뱉습니다.

 

정직, 솔직을 목숨 같은 신념으로 삼아, 나에게 상처 주는 말도 아무렇지 않게 말하는 사람. 꼭 지켜주어야 할 소중한 비밀을 다 까발리는 사람.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어딘지 모르는 사람. 금방 극단으로 가서 나를 비하, 비방, 욕하는 사람. 이 말 했다 저 말 했다 정신이 혼란한 사람. 없는 말 지어내는 사람.

 

아무말러들은 듣는 사람을 배려하는 프로그램을 장착하지 못한, 불쌍한 연애인이에요.

 

 

 

* 말같지 않은 말은 말이 아니니 들을 필요가 없고요.

 

 

오늘은 여기까지.

 

예쁜 말, 좋은 말, 다정한 말, 따뜻한 말, 기분 좋은 말, 재밌는 말을 들으세요

 

못된 말, 해서는 안 될 말, 말같지 않은 말, 막말, 욕설, 저주, 비난, 비하의 말만 하는 사람과는 친구도 하지 마세요.

 

좋은 연애를 위해 나쁜 연애유발자들을 걸러내는 기준을 배우는, 연애소거법! 다음 시간에도 알기 쉬운 언어 특징에 대해서 계속 배워봅니다.

 

좋은 말을 하는 좋은 사람을 만나서, 품격 있는 연애를 하시길 제가 빌어드립니다.

 

다음 이 시간에 또 만나요!




> 12번의 성찰 : 자아성장 워크샵프로그램 안내(접수 중!)

                            

> 블로그 이용 무료 상담 안내

> 프로필 + 연락처

> 유료 상담 안내 (내담자카드 다운!)

> 실시간 전화상담 안내 : TEL 060-800-1124

> 그동안 나왔던 안내







핑백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