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부적합유형 가이드 014_지적질아무말러/자책전문가/비난과 비하 콜라보


[닥터엘 : 연애칼럼] 연애부적합유형

 

 

연애소거법 : 자존감 레벨

 

 

자존감이란 자신을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감각을 말합니다. 자신을 긍정하고 좋아하고 사랑할 수 있어야, 타인도 해치지 않습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연애하면서도 사람을 살리는 말이 무엇인지 종종 망각합니다. 우리는 말 한 마디로 죽었던 심장을 깨우는가 하면, 말 한 마디로 천년 우정도 무너뜨리죠. 내가 만나는 상대가 과연 자존감이 높은 사람일까? 한번 체크해 봅시다.  

 

                                                                . / 닥터엘 연애상담소LUV_and_SEX

                                                               

 

 

                     * 내 자존감은 저 꼭대기에 있는데, 넌 안 보이더라? ⓒgettyimagesbank

 

 

자존감 : 자기관계의 출발점

 

자존감이 높고 낮은 물리적인 위치값을 가지는 게 아니지만, 흔히들, 자존감이 높다느니 낮다느니 합니다. 자존감은 자아존중감의 줄임말로,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의 태도를 말합니다. 어떤 대상을 존중하기 위해서는, 존재 자체를 인정하고 어떤 이유나 조건 없이 한결같이 귀하게 대해야 합니다.

 

자신에 대해 존중의 마음을 가지는 사람은,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좋은 감정을 느끼며 되도록 부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습니다. 자신에 대해 떠올렸을 때 긍정과 사랑을 느낍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보아야, 그 에너지로 타인도 존중할 수 있지요.

 

자신을 귀하게 대하듯, 타인도 귀하게 대할 줄 아는 사람, 자존감이 높다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자신도 함부로 대하고, 타인도 함부로 대한다면, 혹은 타인에 끌려 다닌다면, 자신이라는 존재가 버겁거나 가치없게 느껴지는 사람이지요. 이런 사람을 자존감이 낮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존재 자체로 소중하고 귀하다는 사실을 잘 믿지 못합니다. 자신의 가치가 어떤 조건이나 상황, 외부의 평가에 따라 오르내리는 변동값이라고 잘못 알고 있죠.

 

그런 사람들은 타인을 후려쳐서, 자신이 잘났다고 느끼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만만한 상대를 함부로 대하고,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괴롭히려 합니다. 그렇게 해서 생긴 비교우위를 자신의 자존감 자산으로 삼죠.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아주 못된 말도 서슴없이 하곤 합니다. 상대가 상처 받든말든, 자신이 옳고 이기는 데에만 신경을 쓰기도합니다. 자신을 충분히 사랑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사랑하는 능력도 당연히 모자랍니다.

 

그런 사람들은 어떤 언어습관을 가질까요?

 

아래의 세 가지 특징에서 자존감 레벨을 짐작해보아요.

 

 



자존감 낮은 사람의 언어 001. 지적질 아무말러



지적질이 취미이고 특기이고 성격인 사람. 훈장질, 꼰대질 하는데 일가견이 있는 아무말러. 자기 몸에 묻은 뭐 못 보는사람이니까, 이런 사람하고는 오래 같이 놀 수가 없습니다. 지적질만 하면 좋은데, 여기서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상대의 단점과 결점과 상처를 후벼파면서 부정적인 에너지를 무한생성 하기도합니다.

 

이런 사람 옆에 있으면 생명이 단축되는 기분이 되죠.

 

지적질 아무말러는 나이가 들수록 아는 것도 경험도 많아져서, 자신보다 어리거나 미숙하다 생각하는 사람에게 잔소리와 지적질이 작렬합니다. 그래놓고 다 애정이 있어서 하는 소리라 포장하죠.

 

사람 깎아내리고, 단점만 찾고, 후려치기만 하는 사람 겪어본 적 있으세요? 그 사람은 날이 갈수록 고독해지는 사람입니다. 연애하게 되면, 나만 지적 당하는 후려치기 지옥에 갇히게 됩니다.

 

사랑의 언어는 긍정의 언어여야 하죠. 잊지 마세요.

 




 

* 못된 말 자꾸 들으면, 자존감이 불타서 없어져요. ⓒgettyimagesbank

 

 




자존감 낮은 사람의 언어 002. 자책 전문가

 

항상 미안하다 잘못했다 자기 탓만 하는 사람. 자존감이 지나치게 낮은 사람은, 아무 것도 없는 텅 빈 마음이 그대로 말에 드러납니다. 이들은 타인을 공격해서 내 자존감 채울 만큼의 에너지도 없는 안쓰러운 자책 전문가죠.

 

이런 사람은 무릎이 깃털 무릎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잘못과 무능과 실수를 찾아낼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은 한없이 못난 사람과 연애해야 합니다. 일상적으로 자책하는 사람은, 금방 비굴해지고, 당신의 마음까지 암울하게 만듭니다.

 

남탓도 내탓도 안 하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사람이, 싸울 때도 합리적인 결론을 내릴 수 있는, 말 통하는 연애인입니다.

 

 

* 난 분명히 연애 중인데 갈수록 헌 양말짝 같아져. ⓒ닥터엘 연애상담소 LUV_and_SEX

                                          

 



자존감 낮은 사람의 언어 003. 비난과비하의 콜라보



오늘 지난 관계를 돌아보세요.

 

당신은 이 사람과 만나면서 우는 날이 많았나요, 웃는 날이 많았나요? 만약, 우는 날이 많았다면, 이 연애는 명백하게 당신을 망치고 있습니다. 당신의 자존감을 눌러 터뜨리고 있는 관계죠.

                   

내가 눈물을 흘릴 때까지 코너에 밀어붙이고 비난하는 냉혈한들이 있지요. 잘잘못을 가리는 것만이 대화의 유일한 목적인양, 언제까지나 나만 틀리고 못나고 나쁜 사람 되는 관계. 인정과 격려의 말이 아니라, 비난하고 비하하고 후려치는 언어가 아니면 대화를 못 이어가는 사람. 두 사람은 지금 연애 중이 아니라, 지배와 폭력의 감옥에 갇혀 있는 셈입니다.

 

나를 끝없이 비난하고 비하하는 사람은, 자신이 가진 모든 부정적인 것들을 나에게 다 뒤집어씌우는 사람입니다.

 

내가 만나야 할 사람은, 내가 나를 더 좋아하게 만드는 예쁜 말만 골라하는 연애인입니다. 다정과 다감은 사랑과 충만의 다른 말입니다. 연애할 때는 다정다감한사람을 고르세요.

 

 

 

*사랑의 말은 선명하게 잘 보입니다.ⓒ닥터엘 연애상담소 LUV_and_SEX

 

 

 

오늘은 여기까지.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을 보살필 만한 사랑의 에너지가 없기때문에, 부정적이고 폭력적인 말로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하기 십상입니다자신뿐 아니라 상대에게도, 어둠의 다크를 뿜어내지요. 혼자만 낮은 자존감으로 고통받기도 모자라, 옆에 있는 사람의 발목까지 붙잡아 바닥으로 끌어내립니다.

 

문제와 갈등이 생길 때, 서로를 상처 입히지 않고 이해와 배려와 양보로 소통해야 합니다.

 

지나친 자책, 안 됩니다. 비난하지 마세요. 비하하지 마세요. 후려치지 마세요. 상처 주지 마세요. 울리지 마세요비웃지 마세요. 무시하지 마세요. 함부로 대하지 마세요.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자신의 모습은 아닌지 돌아보세요. 괜찮아요. 이제부터 자신을 귀하게 대하는 연습부터 해보세요. 지금 이 순간부터 당신은 스스로를 사랑하는 일을 최우선으로 시작할 거예요. 다 괜찮아질 거예요. 마음도, 일상도, 관계도.

 

봄엔 마음이 더 밝아지길 빕니다.

 

 

 

 

 

 

*지난 칼럼 안내*

 

연애는 인생의 필수요소는 아니니까요. 굳이 해야 한다면, 좋은 연애를 합시다. 좋은 연애를 하려면, 나쁜 연애 유발자를 미리미리 탈락시켜야죠. 아래의 기준들을 참고해보세요!

 

(1) 욱하는 성질머리

(2) 드라마퀸/드라마킹

 

(3) 우유부단한 그대

(4) 동굴마니아

(5) 감사를 모르는 사람

 

(6) 돈돈돈 하는 입버릇

(7) 동물혐오자

 

(8) 세계 최고 효자

(9) 비독립자녀

 

(10) 소수자 포비아

(11) 정치 무관심

(12) 투표 안하는사람

 

(13) 감정우선주의자

(14) 결혼관 없는 결혼주의자

 

(15) 성차별주의자

(16) 인종차별주의자

(17) 계급차별주의자

 

(18) 꿈이 없어

(19) 계획도 없어

 

(20) 눈을 피해요

(21) 빅마우스

(22) 고장 확성기

 

(23) 스마일마스크

(24) 무표정 디폴트

(25) 프로 인터뷰이

                       

(26) 욕쟁이 래퍼

(27) 막말러

(28) 아무말러

 

(29) 거짓말쟁이

(30) 농담매니아

(31) 프로허세러

 

 

 

 

> 12번의 성찰 : 자아성장 워크샵프로그램 안내(접수 중!)

> 소소하게 즐거운미니 소셜 프로그램*컬러링 러브 토크*(접수 중!)

                            

> 블로그 이용 무료 상담 안내

> 프로필 + 연락처

> 유료 상담 안내 (내담자카드 다운!)

> 실시간 전화상담 안내 : TEL 060-800-1124

> 그동안 나왔던 안내






핑백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