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부적합유형 가이드 015_이별협박러/각서마니아/3가지 금기어


[닥터엘 : 연애칼럼] 연애부적합유형

 

 

연애소거법 : 못된 말버릇

 

 

피곤하고 불행하려고 연애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연애는 시작할 때의 기대를 하나씩 무너뜨리며 무르익습니다. 내 연애에 망조가 들었구나, 느껴지는 최초의 순간은 분명히 있습니다. 내가 이미 인식한 빨간불을 안 본 척, 못 본 척 해 보았자, 이미 망한 연애가 기사회생하긴 힘들죠. 이별이 무섭나요? 하지만, 이별을 뒤로 미루어도 망한 연애를 하며 행복할 순 없습니다. 오늘은, 이별로 가는 연애 적신호를 알려주는 못된 말버릇들을 배워봅시다.

 

 

                                                                   . / 닥터엘 연애상담소LUV_and_SEX

                                                                  

 

예쁜 말 하는 곰, 못된 말 하는 곰, 어느 곰이 더 좋나요? 닥터엘 연애상담소 LUV_and_SEX




 

말버릇 : 마음의 습관


마음의 태도가 그대로 말버릇으로 나타납니다. 착한 마음, 고운 마음 가진 사람은 연애도 예쁘게 하지요. 정서가 안정되고 관계를 가꾸는 연애인은, 말투, 표정, 행동이 골고루 일관됩니다. 상대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내가 감정 사기를 당하지 않는지, 의심할 겨를이 없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말만 하고, 안심할 수 있는 행동만 하니까요.

 

이 사람의 마음이 얼마나 다정하고 진실한 지 알고 싶나요. 나와 얼마나 오래 연애할 수 있을지 궁금한가요.

 

혹시라도 불안하다면, 그 사람이 아래와 같은 말버릇이 없나 잘 체크해보아요.

 

 

연애 빨간불 키워드 001. “이럴거면 헤어져.”

 

내가 헤어지자고 하면 이별이 두려워서 나한테 더 잘 하겠지? 라고 생각한 적 있나요? 처음에는 이별 협박이 나에게 더 집중하게 만드는 전략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인간은 학습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이별 협박이 여러 번 반복되면 이별이 더 이상 무섭지 않습니다. 습관처럼 헤어지자 말을 꺼낸다면, 상대가 정말로 이별한다면 어떻게 될까, 여러번 시뮬레이션 하는 기회를 주는 일이 됩니다.

 

너가 잘못해서 내 기분이 상했으니까, 너에게 연락두절이라는 형벌을 내리겠어, 라는 아이디어는 서로의 감정적 연결고리를 끊는 일입니다. 니가 이렇게 하면 나는 너와 헤어질 거야, 라고 알려주게 되면 상대는 이별하는 미래를 상상하게 됩니다.

 

무섭고 싫은 상상은 피하고 싶지만, 반복해서 부정적인 결과를 상상하면 결국 현실이 됩니다. 이별로 협박하는 이별협박러는 결국 헤어질 사람이라 생각하면 틀리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말의 씨앗을 어떻게 뿌리는 사람인가요. 쉽게 극단으로 가지 않는 연애인이 되어요.

 

 

연애 빨간불 키워드 002. “내가 각서라도 쓸게.”

 

연애하며 우리는 서로에게 잘못할 때도 있고 실수할 때도 있습니다. 오해도 생기고 갈등도 생기고 상처도 주고 받지요. 연애하며 해결해야 할 문제가 생길 때, 우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연애하며 즐거우려면, 애초에 상식선에서 잘못된 말과 행동을 되도록 하지 않아야 하지요. 그런데, 비슷한 잘못과 실수를 반복하며, 지키지도 못할 약속을 남발하는 연애인들이 있습니다. 무릎이 깃털이라 미안하다며 넙죽 쓰러지기 일쑤이고, 계약의 달인이라 각서 쓰고 도장 찍고 수선을 떨죠. 맹세하고, 약속하고, 성을 갈겠다 선언하고그래도 못 미더우면 부모님 명예까지 걸자 합니다.

 

이 사람이 혹시 각서마니아는 아닌가요.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일수록 이런저런 보조도구들을 들이밀기 마련입니다. 본인의 신용도를 과도하게 증명하려 하나요. 계약파기도 숱하게 해본 사람이라 이렇게 자동반사적으로 각서를 꺼내는 건 아닐까요.

 

진심과 신뢰를 부르짖는 사람일수록충분히 의심하고 신중하고 조심하세요.

 

 

연애 빨간불 키워드 003. “피곤해/돈없어/모르겠다

 

연애하며 정말 조심해야 할 금기어 3가지는 피곤해.”, “돈 없어.”, “모르겠다.” 입니다. 약간 돼지꼬리 땡땡 하는 기분으로 외워두세요.

 

3가지 금기어는, 관계를 유지하고 가꾸는 가능성을 원천봉쇄하는 강력한 주문입니다.

 

피곤해.”

 

피곤한 사람은 쉬어야 합니다. 상대가 피곤할 때 우리는 대신 쉬어줄수 없습니다. 연애는 함께 시간을 보내는 활동인데, 피곤하다고선언하는 사람과 연애활동을 할 수는 없죠. 내가 피곤해서 연애활동에 사용할 자원이 없을 때는, 지금은 피곤하지만 피곤을 회복하고 나서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래야, 피곤의 회복을 기다리는 사람이, 그동안 다른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돈 없어.”

 

돈이 없다면 돈을 벌어야 합니다. 연애는 대체적으로 소비활동입니다. 연애하며 드는 시간과 비용이 아깝나요. 가성비부터 생각하나요. 더치페이를 해야 공평하다 생각하나요. 돈 아까워서 밖에 나가질 못하나요. 차비가 없다고 하나요. 밥은 먹고 만나자고 하나요. 영화를 극장에서 보면 바보라 하나요. 돈 쓰는 사람들을 욕하나요.

 

돈이 없는 건 잘못된 것도 틀린 것도 아니죠. 어떤 사람은 돈이 있고, 어떤 사람은 돈이 없는 게 자본주의입니다. 그러나, 생존과 생활에 필요한 돈이 없다면, 돈부터 벌어야 합니다. 관계에 드는 비용이 버겁다면, 있는 모든 돈을 자신의 삶을 구하는데 올인해야 합니다. 인간에게 관계는 생존보다 부차적인 가치이기 때문입니다.

 

모르겠다.”

 

연애하며 갈등이 생길 때, 이 말만 내뱉고 도망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모르겠다는 막막함은, 속으로만 생각하세요. 모르겠다니. 무엇을 모르는지,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모르니까 어쩌란 말인지, 듣는 상대를 속수무책으로 막막함으로 밀어넣는 마법의 말이죠. 연애할 때 모르겠다, 말하면, 어쩌라고, 라고 대답해보아요.

 

피곤하면 쉬세요.

돈 없으면 돈을 버세요.

모르겠으면 알 때까지 생각을 하세요.

 

연애는 안 피곤하고 돈도 있고 내 생각과 감정을 알 때, 그 때 하도록 해요.

 

 

오늘은 여기까지.


연애를 하든 결혼을 하든, 관계에 자신 몫의 책임을 지지 않는 방법은 없습니다. 말 한 마디에 누군가는 쓰러지고, 누군가는 살아나죠. 내 입 밖을 나온 말이 세상을 구하는 한 톨 밀알이 되고, 인류를 멸망시키는 도화선이 되기도 합니다.

 

갈등과 문제가 있다면, 함께 바꾸어 보자고 말하는 연애인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도망치는 것도 방법이지만, 도망치는 일에는 끝이 없기 때문이죠. 삶의 주체로 살기 위해서는, 전쟁도 전투도 필요합니다. 좋은 말은 더하고, 못할 말은 빼세요. 그래야, 정의가 승리하는 세상을 살 수 있습니다.  



여름이 아무리 더워도, 가을은 옵니다. 당신의 마음이 쾌청하길 빌어요.  

 

 

 

 

 

 

*지난 칼럼 안내*

 

인생에는 연애나 결혼 말고도 우선순위의 할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굳이 연애를 하겠다면 좋은 연애를 합시다. 좋은 연애를 하려면, 나쁜 연애 유발자를 미리미리 탈락시켜야죠. 아래의 기준들을 참고해보세요!

 

(1) 욱하는 성질머리

(2) 드라마퀸/드라마킹

 

(3) 우유부단한 그대

(4) 동굴마니아

(5) 감사를 모르는 사람

 

(6) 돈돈돈 하는 입버릇

(7) 동물혐오자

 

(8) 세계 최고 효자

(9) 비독립자녀

 

(10) 소수자 포비아

(11) 정치 무관심

(12) 투표 안하는사람

 

(13) 감정우선주의자

(14) 결혼관 없는 결혼주의자

 

(15) 성차별주의자

(16) 인종차별주의자

(17) 계급차별주의자

 

(18) 꿈이 없어

(19) 계획도 없어

 

(20) 눈을 피해요

(21) 빅마우스

(22) 고장 확성기

 

(23) 스마일마스크

(24) 무표정 디폴트

(25) 프로 인터뷰이

                        

(26) 욕쟁이 래퍼

(27) 막말러

(28) 아무말러

 

(29) 거짓말쟁이

(30) 농담매니아

(31) 프로허세러

 

(32)

(33)

(34) 라보

 

 

 

 

 

> 12번의 성찰 : 자아성장 워크샵프로그램 안내(접수 중!)

> 소소하게 즐거운미니 소셜 프로그램*컬러링 러브 토크*(접수 중!)

                              

> 블로그 이용 무료 상담 안내

> 프로필 + 연락처

> 유료 상담 안내 (내담자카드 다운!)

> 실시간 전화상담 안내 : TEL 060-800-1124

> 그동안 나왔던 안내

 

 

 




핑백

덧글

  • 타마 2018/08/13 11:15 #

    현대 젊은이들의 고질병이 '피곤해'와 '돈 없어' ㅠㅜ 사회 전체적으로 연애하기 힘든 분위기인게 이해가 가네요.
    그런데 '모르겠다'는 왜 안되는 건지 모르겠어요. 모르면서 아는척 하는게 더 짜증나는 1인이라...
    그냥 모르겠다고 이야기하면, 설명이라도 해 주겠는데... 자기딴에는 생각했다면서 바보짓을 저지르면 ㅂㄷㅂㄷ
  • 2018/08/14 22:59 #

    피곤하고 돈이 없어서 연애를 자발적으로 안한다면, 연애시장 전체로 봤을 때는 긍정적인 선택이겠고요. 피곤하고 돈이 없을 때는, 연애보다는, 피곤하고 돈없게 만드는 사회 시스템과 싸우고 뜯어고쳐야 할 일인 것 같습니다. 사람이 숨 좀 쉬고 살아야 친구도 만들고 연애도 하고 인간관계도 하지요.

    타마님처럼, 무엇을 어떻게 모른다고 말하면 좋은 태도지요. 구체적인 내용없이, "모르겠다" 는 말만 뱉는 연애인들이 문제라는 거죠. 대답하기 귀찮고, 고민과 선택을 상대에게 토스하기 위한 '모르겠다' 공격에 당하면 내상이 크지요. 타마님이 말한 '모르겠다'는, 제대로 된 인지나 이해없이, 소통없이, 일방적으로 본인 위주로만 판단하고, 알려고도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나와 통하기 힘든 사람이겠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