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부적합유형 가이드_016 : 수다쟁이/ 우유부단자/ 베이비


[닥터엘 : 연애 칼럼] 연애부적합유형

 

 

연애소거법 : 자기개방성 레벨

 

연애는, 상대가 나에게 좋은 사람일 거란 기대와 착각에서 시작됩니다. 두 사람은 서로를 모르기 때문에 멋대로 꿈꾸고 상상합니다. 데이트는 상대에 대해 세운 좋은 사람 가설이 맞는지 확인하는 수단입니다. 함께 하며 서로를 알아가려면, 나도 마음을 열고, 상대도 나를 향해 마음을 열어야 하죠. 그런데, 상대가 얼마나 솔직히 열어보일지 어디를 감추고 어디부터 보여줄지 언제부터 솔직해질지, 시간을 보내보기 전에는 알 수 없습니다. 즐거운 연애는 나와 보조를 맞추는 자기개방 태도를 가진 상대와 해야 합니다.

 

                                                                   . / 닥터엘 연애상담소 LUV_and_SEX

                                                                  

 

*자신의 마음이 어디로 가는지 상대에게 잘 설명해 주세요.  . ⓒ닥터엘 연애상담소 LUV_and_SEX

 

 

자기개방 : 신뢰와 용기


마음의 태도가 그대로 말버릇으로 나타납니다. 착한 마음, 고운 마음 가진 사람은 연애도 예쁘게 하지요. 정서가 안정되고 관계를 가꾸는 연애인은, 말투, 표정, 행동이 골고루 일관됩니다. 일관된 태도를 보이는 사람과는 안심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내가 감정 사기를 당하지 않는지, 의심할 겨를이 없습니다. 신뢰란 타인을 안심시키는 능력이기도 합니다.

 

또한, 서로가 친해지기 위해서는, 자신을 열어보이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내 마음을 꽁꽁 감추면서, 상대만 탐색하려 하면 관계는 어떻게 될까요. 내 마음을 한없이 쏟아내면서, 상대를 부담스럽게 하면 관계는 어디로 갈까요.

 

감정도 생각도 의도도, 존중과 예의의 필터를 거쳐서 나와야 합니다. 상대를 배려하지 않는 연애인은 이기적인 사람입니다. 존중과 예의를 모르는 사람은, 배려와 이해를 실천할 수도 없습니다. 그런 사람과 친해져 보았자,그 연애는 결국 나를 망치죠.

 

마음을 여는 용기는 항상 조심스러워야 합니다. 혼자서만 앞서 가서는, 함께 춤출 수 없으니까요.

 

이 사람의 마음이 얼마나 다정하고 진실한 지 알고 싶나요. 나와 얼마나 오래 연애할 수 있을지 궁금한가요.

 

혹시라도 불안하다면, 그 사람이 아래와 같은 말버릇이 없나 잘 체크해보아요.

 

 

자기개방성 바로미터 001. 필터없는 수다쟁이


지나치게 말 많은 사람. 내가 말할 타이밍 안 주는 사람. 내 말에 조금도 머물러주지 못하는 사람. 자기 머릿속에 떠오른 모든 생각, 감정, 의견, 정보, 의도를 모두 한꺼번에 쏟아야 직성 풀리는 사람. 내가 얼마나 수용할 지 관심 있는지 듣고 싶어하는지, 조금도 신경 쓰지 않는 사람. 존중과 예의의 필터 따위없는 수다쟁이.

 

야야야, 나도 말 좀 하자. , 입이 하나라서 진짜 다행인 거 알아? 내 귀가 정말 시끄러워.

 

물론, 사람 만나서 내 말만 각자 전투적으로 쏟아내는 게 적성인 사람이라면 천생연분, 찰떡궁합이겠습니다만.

 

대화와 수다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대화는 서로의 존재에 함께 공명하고 머무는 경청이 함께 합니다. 그러나, 수다는 자기표현이 우선이라 이 주제에서 저 주제로 한없이 뛰어다니다 시간을 소진합니다. 그저 아무 말을 쏟아내고 시간을 보내면서, 대화한다고 착각하면 안됩니다. 수다만 떨다가 헤어지면, 마음이 공허하죠. 서로를 더 알게 되기도 하지만, 상대가 나를 존중하고 배려하고 좋아하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존중과 예의의 필터 없이 자기 말만 쏟는 수다쟁이는, 반드시 나에게 실수하고 타인에 대한 생각의 폭력을 드러냅니다.

 

가끔은 검열의 성역이 없는 수다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애초에 진심어린 대화를 할 수 없는 연애인도 있다는 점, 꼭 체크하세요.

 

 

자기개방성 바로미터 002. 애매모호 우유부단자


이건지 저건지 표현이 불명확한 사람. 생각이 없고, 언어가 없고, 주장이 없고, 제대로 된 표현이 없기 때문에, 내가 대신 결정하고 선택하고 리드해야 합니다이런 사람은 남한테 끌려다니기 일쑤죠.

 

처음에는 내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어 좋겠지만, 관계가 지속될수록 내가 상대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걸 알게 됩니다. 자기개방성이 낮은 게 아니라, ‘자기’ 자체가 애매모호하죠. 자기 세계가 없고 자아경계가 흐릿하기 때문에 불분명하고 우유부단합니다.

 

이런 사람은 취향도 색깔도 매력도 없습니다. 과묵한 게 아니라 그저 묵묵부답한 사람. 신비로운 게 아니라 비어있는 것. 조심스러운게 아니라 무감한 사람.

 

연애하며 즐겁고 싶나요. 자신의 색을 가진 사람을 만나면, 나의 세상도 컬러풀해 집니다.

 

 

자기개방성 바로미터 003. 말못하는 베이비


난 원래 표현에 서툴러. 그러니까니가 다 알아서 헤아려줘. 난 원래 이래. 우리 엄마나 내 절친은 내가 말 안 해도 다 알더라. 니가 알아서 내 기분 챙겨. 니가 알아서 내 필요를 채워야지. 니가 알아서 내 의도를 눈치채야지.

 

제가 원래 말을 안 하거든요. 원래 사람들이 다 챙겨주거든요. 원래 표현을 잘 못하거든요. 원래 일일이 설명하는 성격이 아니거든요.

 

이 말의 속뜻은, 나는 나를 케어하는 주변 사람들이 있고, 내가 내 자신을 돌보는 건 귀찮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원래 그런 사람도 그걸 안 받아주는 직장상사 앞에서는 참고 인내하고 욱하는 짜증 걸러서 멀쩡하게 사회생활 잘 합니다. 필요를 말하고, 의도를 설명하고, 기분을 걸러내죠.

 

내가 말하지 않아도 상대가 나를 예민하게 관찰해서 나를 돌보아 줄 거라 믿는 사람은, 좋은 연애인이 아닙니다. 말못하는 베이비들은, 연인이 아니라 그냥 만만한 돌봄노동자가 필요한 것.

 

내가 말을 하지 않아도 눈치껏 나의 감정과 의도와 필요를 살펴서, 나를 보필하라는 태도. 내가 나 자신을 케어하지 않지만, 너는 나를 케어해야 한다는 이기심. 내가 표현하고 설명하고 설득하고 제안하지 않아도, 니가 다 알아서 해보라는 막무가내. 이런 사람과는 친구도 되지 마십시오.

 


오늘은 여기까지.

 

믿을 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 나에게 진심어린 관심과 흥미가 있는 사람인지, 서로를 충분히 채울 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 그사람의 말과 태도를 잘 살펴보세요. 연애는 마음의 보조를 맞추어 교감하며 완성하는 한 곡의 춤과 같습니다. 우리가 같은 음악에 춤추고 있나요? 우리의 춤이 아름다운가요? 우리는 함께 즐겁나요?

 

서로 같은 음악을 들을 수 없다면, 내 연애가 아닙니다. 역할만 하는 꼭두각시극이죠. 연극이 아닌 연애를 하십시오. 행운을 빕니다. 



 

 

*지난 칼럼 안내*

 

누구나 자기보호 본능이 있습니다. 싸한 기분, 찰나를 스치는 예감이 당신을 구하기도 합니다. 야만이 판치는 시대, 좋은 사람만 만나 좋은 관계를 만들어가요. 나쁜 연애 유발자 탈락 기준, 아래를 참고하세요.

 

(1) 욱하는 성질머리

(2) 드라마퀸/드라마킹

 

(3) 우유부단한 그대

(4) 동굴마니아

(5) 감사를 모르는 사람

 

(6) 돈돈돈 하는 입버릇

(7) 동물혐오자

 

(8) 세계 최고 효자

(9) 비독립자녀

 

(10) 소수자 포비아

(11) 정치 무관심

(12) 투표 안하는사람

 

(13) 감정우선주의자

(14) 결혼관 없는 결혼주의자

 

(15) 성차별주의자

(16) 인종차별주의자

(17) 계급차별주의자

 

(18) 꿈이 없어

(19) 계획도 없어

 

(20) 눈을 피해요

(21) 빅마우스

(22) 고장 확성기

 

(23) 스마일마스크

(24) 무표정 디폴트

(25) 프로 인터뷰이

                        

(26) 욕쟁이 래퍼

(27) 막말러

(28) 아무말러

 

(29) 거짓말쟁이

(30) 농담매니

(31) 프로허세러

 

(32) 지적질 아무말러

(33) 자책전문가

(34) 비난과 비하의콜라보

 

(35) 이별협박러

(36) 각서마니아

(37) 3가지 금기어

 

 

 

 

 

 

> 12번의 성찰 : 자아성장 워크샵프로그램 안내(접수 중!)

> 소소하게 즐거운미니 소셜 프로그램*컬러링 러브 토크*(접수 중!)

                              

> 블로그 이용 무료 상담 안내

> 프로필 + 연락처

> 유료 상담 안내 (내담자카드 다운!)

> 실시간 전화상담 안내 : TEL 060-800-1124

> 그동안 나왔던 안내



덧글

  • 타마 2018/08/27 10:14 #

    2번이 딱 저네요. 역시 혼자사는게... ㅎ
  • 2018/08/31 18:10 #

    힝구. 내가 이 구역의 우유부단 보쓰 이런 거 아니시면... 누구나 애매하고 모호한 영역을 끌어안고 살잖아요. ^ㅅ^ 좋은 사람이 되려고 배려하고 노력하면서 친구 만들어 가시면 좋겠어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상담 상태

상담상태클릭


처방전 검색기

Loading

노란리본

2013 대표이글루

위즈덤캔들